상감기법이란?
금속, 자기, 나무 등으로 만든 물건에 홈을 파거나 무늬를 깊이 새겨서 그 속에 같은 모양으로 다른 재료를 채워 넣는(감입(嵌入)) 공예기법을 말한다.
주로 금속에는 금, 은, 구리 등을, 도자기에는 본체와 다른 색의 흙을, 나무에는 색깔이 짙은 다른 나무를 박아 넣어 선과 면, 무늬를 표현한다.
이 외에 자개를 내용물로 이용하는 자개상감(나전상감), 가죽상감, 유리상감 등도 전해진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고려청자의 상감기법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꽂을땜’, ‘봉박이’, ‘상안(象眼)’, ‘전감(塡嵌)’ 등 상감을 지칭하는 단어가 매우 많으며, 기법에 따라서도 이름이 다르다.
표면의 높이가 같으면 평(平)상감, 표면이 두드러지면 고(高:高肉)상감, 앞뒤가 같은 모양이 되도록 뚫어서 박은 것은 절(切)상감, 
실처럼 가는 선의 무늬를 박아 넣었다면 사(絲:鐵絲)상감으로 불린다.
이외에도 더 많은 상감기법이 있고 다양한 명칭이 존재한다.

상감기법은 기원전 수십 세기 전 유럽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진다. 초기에는 목각품에 자개를 박아 넣거나, 짐승의 뼈로 만든 도구, 석기 등에 보석을 박아 넣기도 했다.
이후 무기류에 특별함을 더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점차 널리 알려지며 일상생활용품과 예술품 등에 적용되었다.

도자기상감

삼국시대부터 발전해 온 상감기법은 세계의 자랑거리인 고려의 상감 청자를 탄생시켰다. 청동이나 다른 조각품에 많이 쓰이던 상감기법을 고려시대 들어 도자기에 접목시킨 것이다.

우리나라는 중국 송나라의 영향으로 청자를 만들기 시작했으나 독자적인 기법인 상감청자를 개발했으며 이런 고려청자는 도자기의 본고장인 중국은 물론 동아시아 일대에 대량으로 수출하기도 했다.

갓 빚어낸 청자에 무늬를 새기고 갈라진 틈으로 흰색과 붉은색의 흙을 집어넣어 초벌구이를 한다. 꺼내어 식힌 뒤 유약을 발라 두벌 구이를 하면 흙의 철분이 산소와 결합하면서 흰색은 더 투명한 흰색이 되고, 붉은 색은 검게 변하여 본체의 푸른 바탕색과 어우러지게 된다.

탁하고 어두운 중국의 도자기색과 달리 맑은 하늘을 연상시키는 푸른색의 본채에 희고 검은 상감이 두드러져 미학의 극대화를 꾀한 것이 바로 고려청자이다.

참고: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네이버지식백과. 두산백과. 미술대사전. 나무위키. 충청일보.